김기현 국회의원은 4선 국회의원이자 울산광역시장, 국민의 힘 대표등 굵직한 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얼마전 강서구 보궐선거에서 대패하였다는 평가와 함께 위기론과 책임론도 대두되고 있습니다. 본 문서에서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프로필 학력 아들 가족
김기현 의원은 현직 국민의힘 대표이자 제21대 국회의원입니다. 김기현 대표는 1959년 2월 21일 울산광역시 북구 강동동 태어났으며 현재 64세의 나이입니다.
양정초등학교, 부산중앙중학교, 부산동고등학교를 졸업하였으며 서울대학교 대학원 법학 석사의 학력입니다. 배우자는 이선애님이며 슬하에 1남 3녀의 자녀가 있습니다.
아들 김대규님과 관련된 논란이 있었는데 암호화폐업체 임원 의혹이 일어난 적이 있습니다. 이에 대해 김의원은 블록체인 산업 관련 스타트업 스튜디오에서 일한다고 밝힌바 있습니다.
아들 김대규씨 또한 한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평범히 월급받는 직장인인데 가짜뉴스에 마녀사냥이라며 억울함을 토로하기도 하였습니다.
김의원은 육군대위로 전역한 군필자이며 종교는 개신교입니다. 군 시절에 상관은 전원책님이였으며 두 사람은 상당히 친했던 것으로도 전해지고 있습니다.
국회의원 및 이력
1983년도에 사법시험에 합격하였으며 사법연수원을 15기로 수료하였습니다. 이후에 판사로 근무하다가 사직하였고 변호사 사무실을 개업하여 활동하였습니다. 또한 울산에서 YMCA 이사장 등을 역임하였습니다.
2004년도에 당시 한나라당 소속으로 울산 남 을 선거구에서 당선이 되면서 초선의원으로 정계에 입문하였습니다. 이후에 같은 선거구에서도 당선이 계속되면서 재선과 3선에도 성공하였습니다.
이후 2014년도 당시 새누리당 후부로 울산광역시장으로 당선이 되기도 하였으며 더불어민주당 송철호 후보에게 패해하며 낙선의 경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당시 직무평가는 1위를 받는등 지역 일을 잘하는 것으로 좋은 호평을 받았다는 평가도 있습니다. 이후에는 울산시장 재출마가 아닌 국회의원 출마로 방향을 전화하게 됩니다.
2020년도에 울산 남 을 선거구에서 미래통합당 소속으로 당선이 되면서 4선에 성공하게 됩니다. 2021년도에 당시 주호영 전 원내대표 겸 당대표의 후보로서 같은당 후보 상대였던 김태흠 후보를 제치면서 당선이 되었습니다.
또한 대선 당시 이준석과 윤석열의 갈등 중재자로 나서는등 리더쉽을 보여주기도 하였습니다. 특히 이준석 대표와 관련된 여러가지 분열지점에서 중재의 리더십을 발휘하였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윤석열 후보가 대통령으로 당선이 되면서 더욱 탄탄한 당내 입지를 갖게 되었습니다.
이후에 원내대표에서 퇴임하여 보직이 없는 상태로 돌아가기도 하였지만 올해 3월에 당대표 후보자로 입후보하여 과반이 넘는 투표를 통해서 당대표로 선출되었습니다.
평가와 위기 그리고 전망
정치인들의 경우 인터뷰나 말을 하다가 논란이 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됩니다. 김기현 대표는 평소에 말을 아끼는 편으로 유명하여 이로인하여 특별한 논란이 될만한 사건이 크게 발생하지는 않았습니다.
정치인으로서 여러가지 굵직한 커리어를 다져왔던 것도 사실이지만 2023년도 얼마전에 치뤄진 하반기 보궐선거에서 민주당에 사실상 참패하면서 위기에 봉착하게 되었다는 평가입니다.
김태우 후보를 너무 무리하게 내세웠다는 비판과 함께 대통령실과 김기현 지도부에 대한 책임론이 거세졌습니다.
현 정부의 민심과 내년 총선의 바로미터라고 평가받던 강서구 선거에서의 패배는 앞으로 김기현 대표에게 큰 고민을 안겨줄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14일자에 임명자 당직자들이 총사퇴를 하였고 김기현 대표가 이를 수용하였습니다. 홍준표 의원등은 김기현 대표가 이번 선거의 책임을 지고 당대표에서 사퇴해야 한다는 의견을 밝히기도 하였습니다.
김기현 대표는 민생을 우선하며 개혁정당으로 발전하도록 분골쇄신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현재까지는 사퇴론을 일축하고 현 지도 체제를 재정비하면서 내년 총선을 대비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